본문 바로가기

건강

무릎뼈 튀어나옴과 통증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무릎 아래가 튀어나오는 오스굿씨병!

무릎에 문제가 생기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을 수 있는데요, 특히 무릎뼈가 튀어나오고 통증이 생기는 상황에서는 '오스굿씨병'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이렇게 무릎뼈 튀어나옴과 통증을 일으키는 오스굿씨병의 원인을 알아보고, 이를 대한 개선방법 및 효과적인 무릎 테이핑 방법까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무엇이 문제일까?

2. 증상과 원인

3. 치료 방법

4. 스트레칭과 테이핑 방법

5. 마치며

 

 

1. 무엇이 문제일까?

우리 무릎뼈(슬개골) 위에는 허벅지 근육과 종아리뼈(경골) 위쪽을 연결하는 힘줄이 덮여 있습니다.

그런데 대퇴사두근이라고 불리는 허벅지 근육은 매우 큰 힘을 발휘하는 반면, 이와 연결된 종아리뼈는 상대적으로 작은 부위에 속합니다.

 

그렇다 보니 무릎관절을 움직이는 과정에는 이 종아리뼈(경골) 부위에  좀더 많은 부담이 작용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오스굿씨병-기본정보

'아래 무릎이 튀어나오는
오스굿씨 병!'

 

이런 상황을 '오스굿씨 병'이라고 부르는데요, 이때는 무릎 아래쪽에 통증과 부종이 생기고 무릎뼈가 튀어나온 듯한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의 경우, 성인과는 달리 종아리뼈 끝쪽은 '성장판'이라는 연골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성장판은 성장과 함께 단단한 뼈로 변하는데, 완전히 뼈로 변하기 전까지는 상대적으로 연약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오스굿씨 병에 성인보다는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생들 사이(9세~14세 사이)에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증상과 원인

1. 주요 증상

무릎뼈-튀어나오는-오스굿씨병-증상

*사진출처:  springer 

  • 무릎 아래쪽을 누르면 발생하는 통증
  • 무릎 주위의 부종과 열감
  • 무릎 아래에 부종이 생기며 튀어나옴

오스굿씨 병은 주로 한쪽 무릎에서만 나타나는 편입니다. 염증 때문에 무릎이 부어오르고, 무릎뼈 아래쪽이 튀어나오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몇 일 정도 쉬면 증상이 좋아지는 것 같지만,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무릎 아래가 아니라, 무릎뼈 정중앙이 아프고 부어오르는 현상이 생긴다면, 이는 연골연화증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앞무릎이 붓는 연골연화증👉


2. 원인

  • 무리한 운동과 행군
  • 과거력 
  • 허벅지 근육의 유연성 부족
  • 점프 동작과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이 많은 스포츠: 축구, 농구, 배구, 발레, 육상종목 등

성장기 아이들은 활발한 활동을 하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뛰어오르거나 달리는 동작이 많은 운동을 과하게 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들도 과도한 운동을 하다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 어릴 때 오스굿씨 병을 겪었던 사람들은 그 때문에 경골 끝부분에 손상이 생겨, 성인이 되어서도 증상이 재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허벅지 근육의 유연성이 부족하면 무릎에 더 큰 힘이 가해지면서 증상이 더욱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치료 방법

  • 휴식
  • 냉찜질
  • 소염진통제
  •  스트레칭을과 테이핑

 

무릎뼈가 튀어나와 보이면 '큰 병은 아닐까?'라는 걱정이 들 수 있겠지만, 다행히 오스굿씨병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대략 한 달 안에 대부분의 증상이 회복됩니다.

 

이 기간 동안은 무리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통증이 있을 때는 약국에서 구입 가능한 진통제(타이레놀, 이지엔, 애드빌, 탁센 등)를 복용하나 차가운 찜질을 해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활동 중에는 무릎 테이핑을 통해 충격을 줄여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혹시 나도 모르게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에는 무릎 보호대 같은 보조기를 착용하여 움직임을 제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일 일주일 이상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다른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형외과를 방문해 전문적인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칭과 테이핑

1. 스트레칭

아래의 스트레칭은 허벅지 근육의 유연성을 길러 문제가 생기는 부위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난 상태에서 하게 될 경우 오히려 악화되는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으므로, 이런 스트레칭은 증상이 낫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시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대퇴사두근 스트레칭

오스굿씨병에-좋은-대퇴사두근-스트레칭
  1. 바르게 선 상태에서 한쪽 발 뒤꿈치가 엉덩이에 닿게 들어 30초간 자세를 유지해 줍니다.
  2. 허벅지가 많이 타이트한 상태라면 발 뒤꿈치가 닿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너무 무리해서 닿기보다는 서서히 늘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 햄스트링 스트레칭

오스굿씨병에-좋은-햄스트링-스트레칭
  1.  의자에 바르게 앉은 상태에서 한쪽 다리를 펴고 허리를 34도 숙여 줍니다.
  2. 허벅지 뒤(햄스트링)가 당기는 느낌을 받으며 30초간 자세를 유지해 줍니다.

2. 무릎 테이핑

회복기간 중에는 아래와 같은 간단한 무릎 테이핑을 통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준비물: 5칸 짜리 테이프를 손바닥 넓이로 2장 준비합니다.

*출처: youtube 

오스굿씨병에-좋은-무릎-테이핑-방법
  1. 무릎을 90도로 구부린 상태에서 테이프를 사선으로 붙여줍니다.
  2. 테이프를 붙일 때에는 정강이 앞쪽만 늘린 상태로 붙입니다.(전체구간의 약 70%)
  3. 끝 부분은 늘리지 말고 그대로 붙입니다.

4. 반대편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중심부분만 늘린 상태로 붙여줍니다. 

 

5. 마치며

오늘은 무릎뼈가 튀어나오고 통증이 생기는 원인인 '오스굿씨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병에 효과적인 스트레칭과 테이핑 방법을 함께 공유드렸는데요, 이러한 정보를 통해 오스굿씨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대응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건강 상태를 정확히 인지하고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이점 명심해 보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