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에서 웅소리 나면 병원가야 하는 이유 2가지! 병원은 어딜 가야할까?(이명 원인 치료)

귀에서 웅소리가 들리는 경험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저도 가끔씩 피곤할때면 이런 소리를 듣곤 하는데요, 만약 오랜기간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청력 저하와 관련된 이명증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귀에서 웅소리 나면 병원가야 하는 이유 2가지와 이럴 때 가는 병원은 어디인지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웅소리의 정체

2. 이명 왜 생기나?

3. 꼭 치료해야 하는 이유

4. 병원은 어디로 갈까

5. 마치며

 

 

1. 웅소리의 정체

이명으로-귀에서-웅소리가-들리는-남성
웅소리의 정체는 이명!

한쪽 또는 양쪽 귀에서 무의미한 웅소리가 계속해서 들리면, 이는 이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명이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소리를 우리가 실제로 듣는 것처럼 느끼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세계 인구의 약 10%가 이명을 체험하고 있으며, 그 중 1%는 이명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수준으로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이명이 2~3분 동안만 나타났다가 사라진다면, 이는 하품이나 방귀와 같은 자연스러운 생리적 현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일주일 이상 반복적으로 지속된다면, 이는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2. 이명 왜 생기나?

이명의 가장 큰 원인은 난청입니다.

(* 난청: 귀의 이상으로 인해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현상)

실제로 이명 환자의 90% 이상이 난청을 동반하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난청이 이명을 유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귀가 이따금씩 먹먹한 것도
난청 증상입니다

난청을-겪는-여성

 

귀에 이상이 생겨 청력이 저하되면, 우리의 뇌는 "청력이 떨어졌다"는 신호의 일환으로 이명을 만들어냅니다.

즉, 이는 귀가 추가적으로 손상받지 않도록, 뇌가 우리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Q1. 난청은 왜 발생하는 걸까?

  • 노화: 나이가 들면서 청각 세포가 자연스럽게 손상되어 청력 저하가 발생합니다.
  • 소음 노출: 지속적이거나 강한 소음에 노출되면 청력세포가 손상되어 난청이 유발됩니다.
  • 질병: 중이염, 메니에르병, 이명 등의 질병은 청각 세포를 손상시켜 난청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물리적 손상: 머리 또는 귀에 작용한 강한 충격도 청력세포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원인불명

Q2. 왜 웅소리가 나는 걸까요?

이명 소리는 사람의 목소리가 아닌, 삐소리나 웅웅거리는 기계음, 슉슉 거리는 바람소리, 매미소리, 선풍기 돌아가는 소리 등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손상된 청각 세포의 유형에 따라 다르며, 고음역대의 청각 세포가 손상되면 삐소리가, 저음역대의 청각 세포가 손상되면 웅웅거리는 소리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명에 좋은 백색소음👉

 

이러한 이명 소리는 귀를 막아도 들리게 되며, 특히 몸이 피곤하거나 주변이 조용할 때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백색소음을 들으면 이 소리를 가리고 스트레스를 경감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이유

1. 정서적 문제 발생

심각한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해요

 

이명이 지속되면 집중력이 저하되고, 끊임없이 들려오는 소음에 신경쓰면서,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수면장애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로 이어지면서, 이명을 더욱 악화시키는 악순환을 일으킵니다.

 


2. 난청 악화

소리를 아예 못듣게 될지 몰라요!

난청으로-소리를-듣지-못하는-여성

 

이명의 주요 원인이 난청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이명은 청력이 저하되고 있다는 중요한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청력 저하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특히 난청이 심해질수록 정상적인 소리 인식이 어려워지며, 이명 증상 역시 더욱 심화될 수 있으므로, 이를 주의 깊게 관리해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돌발성 난청 초기 증상, 한쪽 귀 안들리면 치료는?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하거나 제대로 들리지 않아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하루 안에 증상이 호전되지만, 일부의 경우는 영구적인 청력손실로 진행된다고 합니

healthy-hae.tistory.com

 

이관개방증 원인과 치료, 한쪽 귀가 먹먹하고 울림이 있다면?

어느 날 갑자기 한쪽 귀가 먹먹하면서 내 목소리나 맥박이 크게 들린다면 이관개방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수 아이유 씨가 앓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한 이 질환은 마르고 여윈 여성분들에

healthy-hae.tistory.com

 

4. 병원은 어디로 갈까

 

진료과: 이비인후과

 

이명의 원인이 난청이라면 보청기 사용이나 인공 와우 이식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에는 보청기로 청력을 정상에 가깝게 교정하면 이명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난청 자체가 심할때에는 보청기 지원금(최대 262만원)를 통해 거의 무료에 가깝게 보청기를 맞출 수 있으니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청기 지원금 조건과 신청방법👉

 

이 외에도 청력 저하가 심하게 진행된 상태에서는  인공 와우(인공 달팽이관) 수술을 진행하면 거의 완치 수준의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명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더 이상 참지 말고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이명 때문에 신경과민 상태가 심각해졌다면, 약물 치료를 받아 과민해진 뇌를 진정시키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사실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영상(이명 원인별 치료)

 

5. 마치며

이처럼 귀에서 웅소리가 나는 것은 난청과 연관된 이명증상일 수 있으므로 증상을 가벼이 여기지 말고 가능한 빨리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이명은 무시하면 더 심해지는 병이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신경써 보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