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모발이식 후 개구리알 원인과 관리 방법, 언제 없어져요?

탈모 해결하려고 모발이식을 했는데, 하고 나니 피부가 마치 개구리알처럼 울퉁불퉁해 보이는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여 수술이 잘못된 건 아닌지 걱정되시겠지만 다행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모발이식 후 개구리알 원인과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언제쯤 없어지는지에 대해서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개구리알 왜 생길까

2. 관리 방법

3. 마치며

 

 

1. 개구리알 왜 생길까

개구리와-개구리알

1. 개구리알이란?

모발 이식을 하고 나면 가끔 피부가 마치 개구리알처럼 울퉁불퉁해지는 현상을 볼 수 있는데요, 이건 이식된 모낭 주변의 피부 조직이 튀어나와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모발이식-후-생긴-개구리알

* 사진출처: lumiaclinic

 

미관상으로는 좀 그렇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 현상은 일시적인 것으로, 수술 후 약 10일 정도 지나면 피부는 자연스럽게 원래 상태로 돌아옵니다.


2. 개구리알 없는 사람은 뭘까?

모발 이식 전에 모낭 주위의 피부 조직을 미리 정리하는 과정을 '트리밍'이라고 합니다.

이 트리밍 과정을 거친 모발을 이식하게 되면, 피부가 울퉁불퉁해지는 '개구리알' 현상 없이, 이식된 모발이 점 상태로 두피에 보이게 됩니다.


3. 개구리알 있는 것과 없는 것, 어느 쪽이 더 좋을까?

'개구리알'의 유무는 의사의 수술 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이것이 모발 이식의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고 하죠.

 

다만 피부 조직을 사전에 정리하게 되면 개구리알 현상 없이 모발을 좀 더 밀도 있게 심는 데 유리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개구리알' 현상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이식하게 되면, 주변 모낭에 주는 손상이 최소화되기 때문에 이식한 모발의 생착률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느 방식이 더 좋다고 확실하게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개구리알' 현상이 걱정된다면, 수술 전에 담당 병원과 상의하여 수술 방식에 대해 논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관리 방법

모발이식-후-머리감기

  • 주위의 딱지, 각질 떼버리지 않기
  • 샴푸시간 최소화 하기

 

이식 후 3~4일 이후부터는 머리 감기가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이 시기가 되면 모발에 생긴 '개구리알' 주변에 피딱지와 각질이 생기기 시작하는데. 이 부분이 가렵거나 거슬린다고 해서 성급하게 떼어버리게 되면, 아직 제대로 생착되지 않은 모발도 함께 떨어져 나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빠진 모발은 다시 자라지 않으므로 조심스럽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샴푸를 너무 오래 하게 되면 피부가 불고, 그로 인해 이식된 모발이 제 자리를 이탈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샴푸는 가능한 짧은 시간에 마무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0일 정도가 지나면 개구리알 대부분이 사라지게 되지만, 주변에 남아있는 각질과 피딱지 때문에 여전히 좀 울퉁불퉁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담당 병원에서 관리를 통해 제거할 수 있으니, 수술 후 약 2주 후는 안내에 따라 병원을 방문하여 관리받는 것이 좋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머리카락 굵어지는법 5가지, 얇아진 모발도 탈모라구요?!

탈모라고 하면 모발이 빠지는 것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것도 탈모증상 중 하나입니다. 처음엔 그저 모발이 얇아지는 가벼운 증상같지만 어느순간 머리카락

healthy-hae.tistory.com

 

머리 안말리면 생기는 일 3가지, 탈모 비듬 머릿결 손상이 심하다면?!

머리를 감고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안 좋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하지만 정확히 어떤 부분에서 안 좋은 건지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머리 안 말리면 생

healthy-hae.tistory.com

 

탈모 심해지는 원인 습관 8가지, 갑자기 머리빠짐이 생긴 이유는 무엇일까?

풍성했던 머리숱이 요즘따라 부쩍 줄어보인다면 탈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탈모는 유전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평소 내 생활습관이 문제가 되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무심코 하는 행

fashion-drawing.tistory.com

 

 

3. 마치며

앞서 살펴보았듯이 모발 이식 후 '개구리알' 현상은 일시적인 것이며, 적절한 관리를 통해 빠르게 회복이 가능합니다. 수술 방식에 따라 '개구리알'의 유무가 달라지지만, 이것이 이식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현상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너무 신경쓰이실 때에는 수술 전에 병원과 상의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