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술먹고 근육통 생기는 이유 3가지, 해결 방법과 약은?

술을 마시고 나면, 몸이 무겁고 근육이 쑤시는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이 근육에 염증을 일으키거나 회복 능력을 저하시키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와 관련하여 술먹고 근육통 생기는 이유 3가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약과 방법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술먹고 근육통 원인

2. 근육통 약 괜찮을까?

3. 해결방법

4. 마치며

 

 

1. 술먹고 근육통 원인

술 한잔 마신 후에 근육통이 오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술먹고-근육통
술만먹으면 삭신이 쑤시는 이유는?

1. 독성 물질 생성

첫 번째로, 술을 마시면 우리 몸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 물질이 생성됩니다.

이 아세트알데히드는 혈관 벽에 손상을 일으켜 혈액 순환이 잘 안 되게 만드는 까닭에 근육통이 생깁니다.

 

또한 이 독성 물질은 숙취의 주요 증상인 구토, 현기증, 무기력감 등을 유발하며, 근육통을 더욱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죠.


2. 저혈당

술은 분해하는 과정에서 많은 포도당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과음 다음날엔 '저혈당'이 생기기도 하죠.

 

이 저혈당은 마치 차에 기름이 떨어진 것처럼, 필요한 에너지를 얻을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때 우리 몸은 이를 긴급 상황으로 인식해 교감신경을 작동시키는데, 이로 인해 근육이 뭉치고 긴장되면서 근육통이 발생하게 되죠.

 

이는 추운 날씨에 체온손실을 막기 위해 근육이 수축하고 몸이 뻣뻣해지는 것과 비슷한 원리하고 할 수 있습니다.


3. 탈수작용

술은 우리 몸에서 '항이뇨 호르몬'이라는, 탈수를 막아주는 호르몬을 억제합니다.

 

그래서 소주 한 병을 마시면, 거의 1.2병 만큼의 수분이 몸에서 빠져나가는 거죠. 이렇게 탈수현상이 일어나면 근육이 수축하고 뭉칩니다.

 

☞ 술먹고 근육통 원인, 푸는법

 

그리고 근육으로의 혈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근육의 피로 회복 속도가 느려져 근육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2. 근육통 약 괜찮을까?

술먹고-먹어도-되는-약과-안되는-약
숙취에 약, 아무거나 먹어도 될까?

1. 숙취에 의한 근육통, 약 먹어도 될까?

 

타이레놀과 같은
해열진통제 금지!

 

술을 마시고 근육통이나 두통이 심할 때,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타이레놀과 같은 해열진통제를 드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는 이는 되도록 자제해야 합니다.

 

타이레놀에는 아세트 아미노펜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우리 몸에 들어가서 간에서 분해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런데 술 역시 간에서 해독되는 과정을 거치다 보니, 숙취가 있는 상태에서 타이레놀을 함께 먹으면, 아세트 아미노펜이 정상적으로 분해되지 못하고 간에 치명적인 손상을 일으키는 독성 물질을 생성하게 됩니다.

 

물론 술을 먹고 반복적으로 타이레놀을 드셔도 아무런 이상이 없는 분도 계십니다.

이런 경우를 보면 '한 알 정도는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부작용의 가능성은 사람마다 다르며, 단 한 번의 복용만으로도 치명적인 독성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2. 먹어도 되는 진통제는?

이부프로펜이나 덱시부프로펜 성분의 소염 진통제를 드시되, 이 역시 과음 후 위가 많이 상한 상태에서 먹게 되면 심각한 출혈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정량을 지켜 섭취해야 하며, 본인이 느끼기에도 위가 많이 안 좋은 상태에서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해결 방법

숙취로 인한 근육통을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다음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술먹고-근육통-완화에-도움되는-음료
물, 꿀물, 이온음료

  •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기: 술로 인한 탈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물은 독성 물질 배출을 촉진시켜 근육통을 완화시키므로, 술을 마시는 도중과 마신 이후에도 계속해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술먹고 꿀물 안좋은 사람은? 

 

  • 꿀물이나 이온음료 섭취하기: 꿀물이나 이온음료는 당분과 미네랄을 공급해주므로, 술에 의해 소모된 에너지를 보충해줍니다. 이는 알코올 분해 작용을 촉진시켜주며, 저혈당으로 인한 근육 뭉침을 예방해줍니다.

  • 콩나물 해장국 섭취하기: 콩나물에는 해장 효과에 뛰어난 아스파라긴산이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은 숙취로 인한 근육통 해결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소주 한 잔과 한 병 칼로리, 맥주와 소맥은 얼마나 될까?

한국인의 소주와 맥주사랑은 대단한데요, 간혹 저도 자기 전 먹는 맥주 한 캔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먹으면서도 그 칼로리나 유해성에 대해 걱정될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

healthy-hae.tistory.com

 

 

4. 마치며

이처럼 술을 마신 후 근육통이 생긴다고 해서 진통제를 복용할 경우 몸에 치명적인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약 이외에도 숙취로 인한 근육통을 완화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으니 소개해 드린 내용을 참고하여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적당한 양의 술을 즐기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입니다. 가벼운 한잔은 즐거움을 더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좋은 도구일 수 있지만, 과도한 음주는 우리몸 어디에도 좋을 게 없다는 사실 명심해 보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