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귓볼 주름이 있다면, 치매나 뇌졸중(중풍) 위험을 알리는 이상 신호?!

거울을 보다 문득 내 귓볼에 주름이 있는 걸 발견했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신체변화 중 하나일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치매나 뇌졸중을 알리는 하나의 신호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귓볼 주름이 있을 때 의심해 볼 수 있는 질환과, 특별히 더 주의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주름이 생기는 이유

2. 귓볼 주름 의미

3. 주의해야 할 경우

4. 마치며

 

 

1. 주름이 생기는 이유

귓불 주름이 중요한 이유를 알려면 우선 주름이 왜 생기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 피부 탄력물질 생성 감소
  • 혈액 순환 저하

 

먼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주름은 피부 탄력을 유지시키는 물질(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량이 감소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평소 혈액순환이 좋지 못하다면 피부 재생과 관련된 영양소 및 산소 공급이 원활해지지 못하면서 노화와 상관없이 주름이 많아질 수 있습니다. 

 

 

2. 귓볼 주름 의미

관상동맥-환자의-귓볼

관상동맥을 겪고 있는 환자의 귓볼
정상인의-귓볼

정상 귓볼 상태

*사진출처: IFLSCIENCE, SPRINGER LINK

 

귓불주름은 가족력에 의해 젊은 나이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40대 후반서부터 노화의 현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귓볼주름은 50대서부터 노화의 현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이른 나이에 주름이 나타난다면 몇 가지 신체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뇌혈관 질환

뇌졸중(중풍), 치매 위험

귓불은 손이나 발과 같이 신체의 가장 끝, 즉 말단 부위에 위치한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 평소 혈액순환이 좋지 못할 경우 가장 많은 영향을 받아 귓볼 주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혈액순환이 안좋을 경우 혈관성 치매와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란, 뇌로 가는 혈액량이 부족해지면서 뇌조직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치매 질환입니다. 전체 치매환자의 약 20%가 여기에 해당되다고 알려져 있죠.

 

몇 년 전 경희대병원과 삼성의료원의 공동 연구결과에서도 귓볼 주름이 있으면 치매 위험이 2배가량 많아질 수 있다고 이야기 한 바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뇌졸증(중풍)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서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17년도 미국내과저널 AJM에서는 급성 뇌졸중 환자의 약 78%가 귓볼 주름을 가지고 있었다고 보고한 만큼 그 연관성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귓볼 주름이 있다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는 건 아닌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관상동맥 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피부의 탄력성을 유지시켜주는 엘라스틴은 피부뿐만 아니라 혈관에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엘라스틴 부족으로 귓볼주름이 나타났다면, 혈관의 탄력성도 좋지 못한 상태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혈관탄력성이 좋지 못할경우 동맥경화증 및 고혈압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는데, 이는 심장으로 가는 혈류의 이상을 야기시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같은 생명을 위협하는 관상동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에도 문제를 일으켜 앞서 소개한 치매나 뇌졸중의 발병위험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심근경색 전조 증상과 골든 타임

심근경색은 우리나라 중년 돌연사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 자다가도 길을 가다가도, 심지어 운전을 하다가도 일어날 수 있는 매우 무서운 병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이런 심근경색의 전조증상과

healthy-hae.tistory.com

 

 

3. 주의 해야 할 경우

귓불 주름은 자연스러운 노화현상 중 하나이거나, 노화와 상관없이 가족력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주름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적으로 주의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서는 현재 내 건강상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출처: MDPI

귓볼-주름-형태와-특징
왼쪽: 노화에 의한 주름 / 오른쪽: 혈관 질환이 있는 남성의 귓볼

 

  1. 비교적 젊은 나이에 귓볼 주름이 갑자기 생겼을 때
  2. 주름의 형태가 귓볼 대각선으로 나있을 때
  3. 손발에 쥐가 자주 나거나 수족냉증이 있을 때 
  4. 종종 가슴이 답답하면서 호흡곤란이 발생할 때
  5. 흡연, 비만, 고혈압, 당뇨병에 해당될 때

 

30대 전후의 젊은 나이에서 갑작스레 귓볼 주름이 생겼다면 건강상태의 이상 징후일 수 있습니다.

 

특히 주름이 일자가 아닌 귓볼 중심을 사선으로 지나가는 형태를 띨 경우 노화보다는 신체이상과 관련된 징후일 가능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귓볼의 사선 주름과 함께 손발이 차면서 쥐가 자주 올라온다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음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몸 이곳저곳이 쉽게 부어오르거나 남들에 비해 상처가 쉽게 아물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귓볼 주름이 있을 때에는 흡연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과 같이 혈관건강에 이상을 일으키는 질환이 있을 때에는 더욱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조금만 움직이면 숨이차거나, 가끔씩 가슴이 답답하면서 뻐근한 증상이 있다면 협심증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때는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가슴 가운데 통증의 원인 5가지, 명치가 아프다면?

명치에서 통증이 발생한다면 소화기 질환이 원인일 수 있지만 심장과도 연관될 수 있습니다. 심장과 연관된 흉통은 생명을 위협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의심된다면 곧바로 병원을 방문

healthy-hae.tistory.com

 

손톱 울퉁불퉁한 원인, 세로줄이나 가로줄로 갈라짐이 있다면?

이미 많은 분들이 손톱의 형태, 색깔 등을 통해 건강이상을 예측해 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실텐데요, 그 중에서도 손톱의 표면 상태를 통해 내 건강을 짐작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손

healthy-hae.tistory.com

 

 

4. 마치며

앞서 소개해 드린것과 같이 귓볼 주름은 신체의 이상 증상을 알려주는 전조신호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귀에 주름이 발견된다면 근래 들어 나타난 건강 변화에 대해 유심히 살펴보는 것이 좋으며, 이상이 의심될 때에는 병원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치매가 의심될 때는 병원의 신경과를 방문해 볼 수 있으며, 혈관질환이 의심될 때에는 심장내과나 흉부외과등을 방문해 볼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