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6가지와 계산법, 운동없이 살빼는 비밀!

우리 몸은 가만히 숨만 쉬고 있어도 꽤 많은 열량을 소모하게 되는데 이를 기초대사량이라고 하죠. 운동 없이 소모되는 칼로리인 만큼 이를 높이면 좀 더 쉽게 살을 빼 수 있을 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기초대사량 높이는 6가지와 나의 대사량은 얼마인지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 계산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기초대사량이란

2. 기초대사량 계산법

3.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4. 마치며

 

 

1. 기초대사량이란

기초대사량은-생명-유지에-꼭-필요한-에너지-입니다.

 

BMR로 표기되는 기초대사량은 생명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누워서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을 때 소비되는 열량이라고 할 수 있으며, 주로 체온과 심장박동수 유지, 호흡운동 등에 이용되는 에너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초대사량이 높을 경우 남들과 동일한 양의 식사를 해도 살이 덜 찌고 다이어트에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기초대사량 높은 사람은?

  •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 키와 덩치가 클수록
  • 어릴수록

 

몸의 부피와 무게가 클수록 이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생명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몸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키가 크고 덩치가 클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아이들은 성장과 발달 과정에서 많은 양의 열량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높은 시초대사량을 띠게 됩니다.

 

 

 

2. 기초대사량 계산법

 

1. 남성과 여성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의 하루 평균 기초대사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남성: 1500~1800Kcal
  • 여성: 1100~1500kcal

 


2. 기초대사량 계산법

기초대사량을 계산하는 데는 여러 가지 공식이 있지만 Mifflin-St Jeor 공식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 남성: BMR = (10 x 체중 kg) + (6.25 x 키 cm) - (5 x 나이) + 5
  • 여성: BMR = (10 x 체중 kg) + (6.25 x 키 cm) - (5 x 나이) - 161

 

이 기준으로 도출해 볼 수 있는 기초대사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준 BMR(kcal)
남성 75kg 1698.75
남성 70kg 1648.75
남성 65kg 1598.75
여성 60kg 1289
여성 55kg 1239
여성 50kg 1189
여성 45kg 1139

*Mifflin-St Jeor 공식 기준 일일 기초대사량

 

 

 

3. 기초대사량 높이는 방법

 

  1. 규칙적인 식사
  2. 스트레스 관리
  3. 수분 섭취
  4. 충분한 수면
  5. 근육량 늘리기
  6. 찬물 샤워

 


1. 규칙적인 식사

삼시-세끼-규칙적인-식사-습관을-들이도록-합시다.

  • 소량의 식사라도 규칙적으로 먹기

 

식사가 규칙적이지 않으면 신체는 에너지를 쌓아두려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우리 몸은 한 끼를 안 먹었을 때, 혹여 다음 끼니도 안 들어오지 않을까 하는 위기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로 인해 대사량을 감소시켜 열량 소비를 줄이게 됩니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조금을 먹더라도 규직적으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스트레스 줄이기

명상은-스트레스-해소를-통해-기초대사량을-늘려줄-수-있습니다.

  • 명상이나 운동, 취미활동으로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되면 체내 대사활동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위기상황을 대비하기 위한 신체 시스템의 반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소화가 잘 안 되나 체온조절이 어려워지는 등 여러 가지 신체기능이 저하되는 현상을 겪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비만 위험이 더 큰 것도 바로 이 때문이죠.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종교활동, 여가생활을 하는 것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수분 섭취

물을-먹는-것-만으로도-대사량을-늘리고-열량-소비를-촉진시킬-수-있습니다.

  • 물 2L 마시면 약 100kcal 증가 효과
  • 배뇨 작용에서도 칼로리 소모가 증가
  • 찬물이 더 효과적

 

기초대사량을 늘리려면 물을 마시라는 이야기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게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2003년도 독일 프랑크푸르트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22°C의 물 500ml를 마시면 에너지 소비량이 평균 30%까지 증가하며, 37°C의 물을 마신 그룹에 비해 7kcal를 더 소모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기준으로 하루 2L의 물을 마시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약 100 kcl를 더 소모하게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물을 마시게 되면 소변을 보는 횟수와 땀 분비량이 늘어나는데, 이는 체내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시키며 신진대사를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1L의 물이 소변으로 배출할 때는 약 50kcal의 열량이 소모된다고 하니 다이어트에서 수분섭취는 필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4. 충분한 수면

양질의-수면은-기초대사량을-높이는-데-도움을-줍니다.

  • 수면 중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은 기초대사량을 상승시켜 줌

 

수면 중에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성장호르몬은 체내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여 근육의 증가를 돕고, 손상된 조직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 줍니다. 이러한 과정은 기초대사량을 상승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이어트 중이라면 수면은 더욱 중요해지는데요, 수면이 부족하면 식욕을 조절해 주는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겨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됩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는 수면 시간을 2시간 늘리며 평균 270kcal를 덜 섭취하게 된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2시간 더 자면 살이 얼마나 더 빠질까? 수면과 다이어트

'잠 잘자야 살이 더 빠진다' 라는 이야기 많이 들으셨을텐데요, 알고는 있지만 그래서 얼마나 살이 더 빠지는지 아시는 분은 거의 없으실거에요. 실제로 시카고 대학교 연구진이 '2시간씩 더 잤

healthy-hae.tistory.com

 


5. 근육량 늘리기

단백질이-풍부한-계란이나-우유-등의-섭취를-늘려봅시다.

  • 지방 대신 근육량 늘리기
  • 충분한 단백질 섭취

 

우리 몸은 근육 1kg을 유지하기 위해 하루 약 6~13kcal의 열량을 소모한다고 합니다. 이에 비해 지방 1kg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하루 약 2~4.5kcal의 열량을 소모하게 되죠.

 

따라서 동일 체중일 때, 체내 근육량이 더 많은 사람일수록 기초대사량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다이어트 이후 요요를 방지하려면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고 하는 건데요, 이는 모두 기초대사량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근육을 늘리기 위해서는 꾸준한 근력운동이 필수가 되지만 동시에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체내 근육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중 1kg당 1g~1.2g의 단백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체중 60kg 인 성인 기준 60~72g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백질 60~72g은 일반적인 닭가슴살(100g) 2 봉지내외에 해당되는 분량이며,  계란으로 따지면 9~10개입니다. 보통은 음식만으로 채우기 어려울 텐데요, 그럴 경우 단백질 파우더를 섭취하여 부족한 양을 채울 수 있습니다.

 

 


6. 찬물 샤워

가끔은-시원한-냉수-샤워-도전해-봅시다.

찬물로 몸을 씻게 되면 우리 몸은 체온을 유지시키기 위해 많은 양의 열량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신진대사가 촉진되며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실제로 1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한 한 연구에 따르면 20°C의 물에 1시간 동안 몸을 담그고 있을 경우, 기초대사량이 약 93%까지 증가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급부상한 크라이오테라피도 이를 활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3분 안팎의 시간 동안 신체를 극 저온에 노출시킴으로써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 외에도 찬물샤워는 체온을 일시적으로 낮춤으로써  면역 시스템의 활성도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엔도르핀의 분비를 증가시켜 우울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니 참고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단, 지나치게 찬 수온은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평소 심장이 약하신 분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니 저녁시간은 피하도록 합시다.

 

 

 

4. 마치며

일상 속의 작은 습관변화는 운동 없이도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기초대사량 높이는 6가지 방법'을 참고하여 내 생활패턴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가 할 수 있길 응원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