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날개뼈 튀어나옴의 원인과 증상 5가지, 익상견갑 왜 생겼을까?

잘못된 자세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날개뼈가 돌출되는 현상을 익상견갑이라고 합니다. 이는 날개뼈 주위의 신경과 근육에 손상이 생겼다는 신호로, 어깨의 움직임과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날개뼈 튀어나옴의 원인과 증상 5가지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1. 익상견갑이란?

2. 원인

3. 증상

4. 치료

5. 마치며

 

 

1. 익상견갑이란

익상견갑이란, 날개뼈라고도 불리는 견갑골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서 돌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날개뼈-주위-근육

 

견갑골은 늑골 위에 떠있는 뼈로, 승모근, 전거근, 능형근 등의 근육에 의해 고정되고 움직입니다. 이러한 근육(신경)들에 손상이나 이상이 생기면 견갑골의 위치가 흔들리거나 틀어지면서 날개뼈가 튀어나온 듯한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익상견갑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지만, 대부분 잘못된 자세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젊은 층에서는 헬스트레이닝이나 스포츠를 할 때 근육에 무리가 오거나 손상을 입으면서 익상견갑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원인

날개뼈-돌출을-일으키는-역도-운동
익상견갑을-유발하는-자세
  • 잘못된 자세: 라운드 숄더, 거북목, 일자목
  • 무리한 운동, 잘못된 등 스트레칭
  • 스포츠 선수: 역도선수, 배구선수, 볼링, 보디빌딩 등
  • 외상 (어깨, 등, 갈비뼈)
  • 목디스크

 

어깨가 말린 라운드 숄더 자세에서는 좌우 날개뼈 사이에 있는 능형근과 어깨 주위의 승모근이 과도하게 신장되면서 날개뼈가 바깥으로 빠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북목이나 일자목과 같은 자세에서는 목근육의 긴장이 증가하면서 날개뼈 주위의 신경이 압박되고 근육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날개뼈가 돌출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견갑골 주위의 근육이 손상되거나 약해지면 익상견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도나 배구와 같이 팔을 머리 위로 드는 동작이 많은 운동에서는 전거근이나 승모근에 부상이 생기기 쉽습니다.

 

드물게 목디스크(경추디스크)가 원인이 될수도 있습니다.

익상견갑과 관련된 신경은 경은 전거근을 지배하는 장흉신경, 승모근을 지배하는 더부신경, 능형근을 지배하는 견갑배신경 등이 있는데 이들 신경은 모두 목 부위에서 나오는 신경으로, 목의 자세나 상태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증상

1. 날개뼈 튀어나옴

*사진출처: researchgate, jpeds

능형근-악화로-돌출된-날개뼈
날개뼈-튀어나옴-증상

익상견갑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 견갑골이 정상적인 위치에서 벗어나서 돌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능형근이나 승모근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날개뼈가 바깥으로 빠지면서 쳐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전거근에 이상이 있을 경우 날개뼈가 등 중심으로 몰리면서 뒤쪽으로 빠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2. 통증

날개뼈가 튀어나왔다고 해서 항상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신경 손상정도에 따라서 날개뼈 주위와 팔에 찌릿하거나 저릿한 신경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외상이나 충격으로 인해 근육에 손상이 발생한 상태라면 욱신거리는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팔 움직임 제한

익상견갑이 있으면 견갑골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어깨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팔을 위로 올리거나 앞뒤로 올리는 동작을 취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4. 어깨 높이 좌우 다름

익상견갑으로-달라지는-어깨-높이
승모근-약화로-발생한-어깨-높이-차이

날개뼈가 튀어나온 원인이 능형근이나 승모근에 원인이 있을 때에는 목 바로 옆쪽 어깨선이 푹 꺼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전거근이 원인일 때에는 목 바로 옆 어깨가 위로 솟는 양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익상견갑이 있으면 좌우 어깨 라인이 달라지게 됩니다.

 


5. 근육 위약

튀어나온 날개뼈 주위로 근육들이 약해지거나 기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4. 치료

1. 진료 병원

  • 정형외과, 신경외과 등

 


2. 치료방법

날개뼈가 튀어나와있을 때에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날개뼈 돌출을 유발하는 근육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알아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근전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는 근육과 신경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검사로서, 비용은 약 10만원 내외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를 통해 익상견갑의 원인을 파악하면,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칭, 근력운동, 자세교정, 물리치료, 마사지 등의 비수술적인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도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익상견갑을 일으키는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약해진 근육을 강화하고, 어깨와 날개뼈의 안정성을 높이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기간은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이상이 소요될 수 있으며, 특히 신경 손상의 경우 완전한 회복까지 2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비수술적인 치료가 효과를 보이지 않을 때에는 수술적인 방법을 통해 손상된 신경이나 근육을 복원시켜야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날개죽지 통증과 저림의 원인 4가지, 날개뼈 주위와 등에 쥐가 난다면?

목이나 어깨는 잠만 잘못자도 쉽게 발생하는 통증이지만 이와 달리 날개뼈 주위 통증은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한번 나타나면 치료가 쉽지 않고 재발도 잦은데요, 그래서

healthy-hae.tistory.com

 

등에 담 걸렸을 때 치료와 원인, 날개죽지 통증이 있다면?

간혹 무리한 활동을 하거나 장시간 안 좋은 자세로 잠을 자게 되면 날개죽지 통증이 있거나 등이 쑤시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흔히 이런 증상을 담 걸렸다고 하는데요, 이는 인구의 85%가 겪는 것

healthy-hae.tistory.com

 

 

5. 마지며

익상견갑은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방치하면 어깨의 움직임과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익상견갑의 증상이 있다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가진단 후 잘못된 스트레칭을 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도록 병원을 방문하시는 것이 중요하니 이점 명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