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협하는 더위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럴 땐 몸에 기를 보충해 줄 수 있는 여름철 대표 보양 음식인 장어를 떠 올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어는 우리 몸 어디에 좋은 걸까요? 오늘은 장어 효능을 알아보고, 여름철 보양식인 이유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조선시대에 기록된 장어 효능
조선시대에도 장어는 보양식이었는데요, 다양한 기록을 통해 장어의 쓰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에는 장어 효능을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오장육부의 기능을 활성화하고 폐를 보고하며 영양실조와 허약체질에 좋다.
출산 전후의 허약증상과 약해진 자궁을 보강한다.
각종 상처를 치료하는데도 효력이 있다.
이 밖에도 조선시대 어류학서라고 할 수 있는 정약전의 '자산어보'에서는 장어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장어가 설사에 효과가 있고 약해진 자궁을 보강하는데 도움을 준다.
맛이 달콤하고 사람을 이롭게 한다.
장어 효능과 핵심성분
장어 효능을 만드는 핵심 성분으로는 아르기닌, 뮤신, 비타민A, 콘드로이친, 카르노신, 오메가 3, 콜라겐이 있습니다. 이런 성분이 모여 장어를 여름철 보양식이라고 하게 됩니다.
- 면역력 증진
- 관절 건강 향상
- 근육통 경감
- 정력과 스태미나 증진
- 각종 성인병 예방
- 여성 질환 예방
- 피부 탄력 유지
1. 면역력 증진
장어표면을 만져보면 끈적끈적한 점막이 있는데요, 이 점막선분을 뮤신이라고 합니다.
뮤신은 우리 몸에 들어가 호흡기와 폐의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게 해 주어 바이러스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A가 매우 풍부한데요, 이는 백혈구 형성에 참여해서 우리 몸에 침투하는 바이러스 퇴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관절 건강 향상
장어에는 풍부한 콘드로이친이 들어있는데요, 이는 연골 손상을 억제하고, 손상된 연골을 복구시킵니다. 이러한 효능으로 관절영양제로 많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이 콘드로이친은 나이가 들수록 체내에서 빠르게 감소되어 관절통을 유발하게 되는데요, 이런 장어 효능을 통해 미리 예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 같습니다.
3. 근육통 경감
운동이나 격한 움직임이 있으면 우리 근육에는 젖산이 쌓이는데요, 이로 인해 근육통이 발생합니다. 그런데 장어에 들어있는 카르노신이라는 성분은 젖산을 중화시켜 근육통과 근육의 피로를 감소시킵니다.
또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평소 운동을 많이 하시는 분이라면 보양식으로 장어 효능 얻어가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4. 정력과 스태미나 증진
가장 유명한 장어 효능이 바로 정력 증진이 아닐까 싶습니다. 장어에는 혈류의 흐름을 좋게 하는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장어를 많이 먹으면 성기능을 향상할 수 있고, 스태미나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장어에는 풍부한 아연이 들어있는데요, 아연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를 촉진시켜 정자 생성에 도움을 주고 정자의 활동성도 키워줍니다.
5. 각종 성인병 예방 (치매, 고혈압, 심근경색 등)
오메가 3는 장어 효능을 설명할 때 절대 빼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오메가 3가 뇌의 노화를 막고 인지기능을 늘려줄 뿐만 혈관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여 심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음을 알려졌죠.
따라서 장어 섭취 시 치매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여성 질환 예방
장어 효능이 남성에게 유명하지만 여성에게도 무척 좋습니다. 장어에는 비타민 A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양으로 따지면 소고기의 약 14배, 멸치의 9배에 달하는 분량이죠. 비타민 A는 난소의 기능을 활성화하여 여성질환을 예방하여 자궁암 발생 위험을 줄여줍니다.
7. 피부 탄력 유지
앞서 말했듯이 장어에는 비타민A가 무척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콜라겐 성분도 가득 들어있습니다. 이 두 가지 영양소는 피부 탄력유지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장어즙을 복용하나 피부가 매끈해졌다'는 이야기하는 분들이 계신 거죠.
장어 섭취 주의 사항
이렇게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 장어라도 섭취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구워 먹기보다는 즙으로 먹기
장어를 구우면 열로 인해 칼슘 철분 미네랄, 비타민 등의 좋은 영양소가 파괴되며 기름으로 인해 그 칼로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즙으로 먹는 것이 좋은데요, 장어를 즙으로 먹으면 영양분 파괴 없이 섭취할 수 있으며 체내 흡수율도 높일 수 있습니다.
2. 통풍이나 고지혈증 환자는 피해야 함
장어에는 단백질도 풍부하지만 그만큼 지방함량도 높기 때문에 통풍이나 고지혈증 환자는 되도록 섭취를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비만이신 분들도 과다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 설사증이 있을 땐 피하고, 적정량 섭취할 것
장어에 들어있는 지방은 양질의 지방이지만, 이 역시 과하게 섭취하면 소화에 문제를 일으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정량을 확인하여 과다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장어즙 기준 하루 권장 섭취량: 70~140ml
- 장어구이기준: 1마리(500g 기준) 이내
4. 복숭아와 절대 같이 먹지 않기
복숭아의 신맛 성분은 장어의 지방성분이 소화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따라서 둘을 같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니 장어를 먹을 때는 복수아를 피하셔야 합니다.
5. 평소 음식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전문가와 상의 후 먹기
아무리 좋은 성분이 많아도 알레르기가 있다면 병이 되어 돌아올 수 있습니다. 평소 음식과 관련한 알레르기나 피부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 전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장어 꼬리에 대한 진실
끝으로 장어 꼬리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장어 꼬리에 가장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어서 남성정력에 좋다는 이야기, 한 번쯤 다 들어보셨죠?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는 부분이지만 이는 근거 없는 속설일 뿐입니다.
장어는 꼬리보다는 통통한 몸통 부분에 더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꼬리 때문에 눈치 보시지 않길 바랍니다.
- 장어 꼬리에 대한 속설은 잘못된 사실임
- 장어는 꼬리보다 몸통에 영양소가 풍부함
5. 마치며
이렇게 장어 효능에는 정력과 스태미나의 증진, 여성질환 개선, 피로회복 등이 있습니다. 여름철 보양식으로 이만한 게 없지 않나 싶은데요, 장어는 흔히 먹는 구이 뿐만 아니라 장어초밥, 장어튀김, 장어스테이크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으니 참고하여 건강에 보탬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탈났을때 음식 처방 (0) | 2023.05.28 |
---|---|
혈변 증상별 원인 5가지, 피똥 싸면 병원은 어디로 가야할까? (0) | 2023.05.27 |
키성장 음식 다섯가지 (0) | 2023.05.26 |
입술 물집 생겼을 때, 원인 2가지와 약국약은?(헤르페스, 구순염) (0) | 2023.05.25 |
생리통 심할때 줄이는법 7가지와 약, 심한 이유와 배 따뜻하게 하는 이유는? (0) | 2023.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