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래끼 나는 이유와 치료

눈 다래끼는 계절과 상관없이 흔히 나타나는 안과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저 역시 컨디션이 안좋다 싶으면  다래끼가 발생해서 일년에 세네번씩은 안과에 방문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래끼 나는 이유를 살펴보고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또, 흔히 다래끼가 자주 난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질병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목차

1. 다래끼 종류와 증상

2. 다래끼 나는 이유

3. 다래끼 치료

4. 다래끼에 대한 궁금증

5. 마치며

 

 

1. 다래끼 종류

겉다래기가-있으면-눈꺼풀-바깥쪽이-붉게-변합니다.
속다래끼는-눈꺼풀을-까-뒤집었을-때-확인할-수-있습니다.
다래끼가-생기면-눈꺼풀-안쪽에-고름이-차게-됩니다.

다래끼는눈꺼풀의 분비샘 입구가 막혀 그 안쪽으로 세균이 번식하여 생긴 염증질환 입니다. 이때 분비샘 안쪽으로 고름이 차면서 눈꺼풀이 붑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래끼 종류는 크게 겉다래끼, 속다래끼, 콩다래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겉다래끼와 속다래끼

겉다래끼와 속다래끼는 마치 피부에 여드름이 나듯이, 눈에 생긴 염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붉게 부어오름
  • 통증과 열감

눈 꺼풀 겉쪽의 분비샘(자이스샘)에 생긴 염증을 겉다래끼라고 하며 대부분의 다래끼 증상이 이에 해당됩니다. 분비샘 안쪽 고름으로 인해 눈꺼풀 겉쪽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감이 느껴집니다. 눈을 깜빡일때나 눌렀을 때 통증이 생깁니다.

 

속 다래끼는 눈꺼풀 안쪽 분비샘(마이봄샘)에 생긴 염증을 말하며, 전반적인 증상은 겉다래끼와 유사하게 나타나되 그 위치만 눈꺼풀 안쪽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2. 콩다래끼

  • 고름이 덩어리처럼 남아있는 상태
  • 눈꺼풀 내 이물감
  • 대게 부기와 통증이 없음

콩다래끼는 다래끼가 생겼다가 가라앉을 때, 남은 고름이 좁쌀만한 덩어리로 눈꺼풀 내에 쌓여있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미 염증반응이 가라앉은 뒤에 따라오는 질환이기 때문에 드물게 염증반응이 남아있어 부어오르기도 하지만, 대부분 통증과 부기가 동반되지 않습니다. 

 

다만 콩다래끼가 있으면 눈을 깜빡일때 이물감이 들면서 눈꺼풀 안쪽에 무언가 차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손으로 만졌을 때 좁쌀크기의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2. 다래끼 원인

다래끼 나는 이유는 크게 세가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눈 위생문제(클렌징, 렌즈 등)
  2. 눈을 자주 비빌 때
  3.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1. 눈의 위생문제

  • 화장 후 클렌징이 제대로 안되었을 때
  • 화장 용품의 위생 문제
  • 렌즈 사용 과정의 위생 문제

눈-화장에-사용하는-용품이-더러우면-다래끼가-생길-수-있습니다.

다래끼 나는 이유로 가장 먼저 생각해 볼 것은 눈의 위생 문제 입니다.

다래끼의 주요 원인은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등의 세균으로서 눈 위생이 안 좋을 때 발생하기 쉽죠. 

 

화장하는 여성분들의 경우 제대로 클렌징 해주지 않거나, 화장 과정에서 세균이 눈으로 들어가 다래끼가 자주 발생합니다. 화장을 지울때는 눈 주위를 미온수로 세척해 분비샘을 막고있는 기름을 제거해 주도록 하며, 화장용품의 위생에도 신경써 줘야 합니다.

 

또한 렌즈를 자주 끼는 분들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렌즈를 착용하고 자거나 자주 세척해 주지 않으면 세균감염에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렌즈는 적절한 시간동안 착용하도록 하며, 렌즈를 빼고 끼우는 과정에서 오염이 생기지 않도록 손 청결에 신경써야 합니다.

 


2. 자주 눈을 비빌 경우

눈을 자주 비비는 행위도 다래끼 나는 이유가 됩니다.

눈을-비비지-말아야-합니다.

다래끼를 발생시키는 균은 우리 피부에도 살고있는 흔한 세균 중 하나 입니다. 따라서 눈을 자주 비비면 비빌수록 세균 침투 가능성이 커지는데, 손의 위생상태가 안좋다면 더 위험할 수 있겠죠.

 

여드름과 비슷하게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얼굴에 손을 많이 대면 댈수록 여드름이 많이 생기는 것처럼 눈에 손을 많이 대면 댈수록 눈다래끼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3. 면역력 저하

평소 피로나 스트레스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도 다래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눈-다래끼가-자주-난다면-면역력이-떨어진-게-아닌지-확인해-보세요

 

앞서 다래끼 원인으로 이야기한 여러가지 세균은 우리 피부에 흔히 살고 있는 세균이며, 대부분 우리 몸의 자체적인 면역력으로 인해 큰 문제를 일으키지 못하죠.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체내 염증반응을 일으켜 다래끼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평소 피곤하거나 스트레스가 심할 때 눈 다래끼가 생기는 경우가 많은거죠.

 

따라서 평소 별다른 이유 없이 눈다래끼가 발생한다면 내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건 아닌지 고려해 봐야 합니다.

 

 

3. 다래끼 치료 방법

다래끼 치료 및 개선 방법에 대해서는 크게 4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1. 온찜질
  2. 항생제
  3. 절개
  4. 스테로이드 주사

 

다래끼는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자연적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시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안과 방문을 통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1. 온찜질

증상이 심하지 않을 떄, 온찜질을 통해 다래끼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눈에-따뜻한-수건으로-온찜질-해주세요.

 

따뜻한 열로 눈을 찜질해 주게 되면 기름샘을 막고있는 노폐물이 녹아 세균과 함께 배출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할 경우 대부분 이런 과정을 통해 다래끼 증상을 치료할 수 있죠.

 

찜질 방법은 간단합니다. 눈위에 따뜻한 물수건을 10분간 올려놓습니다. 이 과정을 하루에 2~3번씩 반복해 주면 일주일 안에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항생제

다래끼가 나서 병원에 가면 제일 먼저 항생제 치료를 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대부분의 증상이 호전됩니다.

다래끼-치료로-안약형태의-항생제를-투약할-수-있습니다.

먹는약 혹은 안약의 형태로 처방받게 되는데, 이런 약은 처방전 없이는 약국에서 구입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다래끼 증상에 따라 3~7일 내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단, 약을 사용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다래끼 원인이 되는 균이 처방된 항생제에 내성이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주치의와 상의하여 다른종류의 항생제를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3. 절개

다래끼가-심하면-절개-수술을-해야-합니다

증상이 심하고 항생제 처치로 호전되지 않으면 해당부위를 절개하여 속안의 고름을 제거해 줘야 합니다. 

대부분 5분 이내의 짧은 과정에 이루어지며, 국소마취를 진행합니다.


4. 스테로이드

절개가 무서우면 스테로이드 주사로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가 오돌토돌해 지거나 피부 착색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주치의를 통해 정확한 설명을 듣고 진행해야 합니다.

다래끼-치료를-위해-스테로이드-주사를-사용하기도-합니다.

 

 

4. 다래끼에 대한 궁금증

다래끼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부분 몇가지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1. 다래끼가 자주 난다면?

유독 다래끼가 자주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다래끼가 자주 나거나 오랜기간 지속된다면 다른 질병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다래끼가-자주-나는-이유가-궁금하신가요?

 

눈꺼풀 암

다래끼가 같은자리에 반복적으로 생기거나, 다래끼 크기가 점점 커진다고 느껴지면 악성종양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는 높은 연령대에서 드물게 나타나는 눈꺼풀 암으로서 이 경우  3개월 내 다래끼 증상이 여러번 반복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있다면 안과 방문 후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확인해 볼 수 있죠.

 

당뇨병

당뇨병이 있을경우 면역력 저하 현상이 생겨 세균감염에 취약 한데, 이로 인해 눈다래끼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다래끼 전염되나요?

다래끼가-전염된다는-말은-오해입니다.

눈다래끼는 결막염과는 다르게 다른 사람에게 전염 되는 병이 아니므로, 다래끼 있는 사람과 물건을 함께서도 문제되지 않습니다.

 

 

5. 마치며

다래끼 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았듯이 다래끼는 위생만 잘 관리해 저도 예방할 수 있는 질병있니다. 또한 증상이 생겨도 방치만 안하면 대부분 빠르게 치료할 수 있는 가벼운 질환이죠. 하지만 알 수 없는 이유로 다래끼가 자주 발생한다면 반드시 다른 질병을 의심하고 대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