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래 없애는 방법과 생기는 이유, 삼겨도 되나?

평상시 가래가 심해 고생이신가요? 가래는 면역반응의 일환으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물질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 양이 과도할 경우 신체에 다른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래 생기는 이유와 가래 없애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가래가 생겼을 때 삼켜도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가래란

2. 가래 생기는 이유

3. 가래 삼켜도 되나

4. 가래 없애는 방법

5. 마치며

 

 

1. 가래란?

하루에-생기는-가래는-100ml입니다.

가래는 객담이라고도 불리는 데요, 이는 외부 자극이나 세균 혹은 바이러스 감염에 대응하기 위해 기관지와 폐에서 만들어 내는 점막 물질입니다.

 

즉, 기관지와 폐로 들어온 미세먼지나 매연에 섞인 불순물을 배출시켜 주고, 공기 중에 섞인 여러 감염균의 침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 되죠. 이 외에도 가래가 분비되는 양에 따라 자신의 건강이상을 확인해 볼 수 있기도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하루 100ml의 맑고 묽은 가래가 생성된다고 합니다.

 

 

 

 

 

2. 가래 생기는 이유

 

 

몸 안에서 적절한 양의 가래가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일상에 지장을 줄 정도로 과도하게 발생할 경우 신체 이상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과도하게 가래가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다음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감기, 코로나19
  2. 폐질환
  3. 기관지염
  4. 알레르기
  5. 천식
  6. 비염
  7. 부비동염
  8. 위식도 역류증, 후두염
  9. 흡연

 

가래의 흔한 원인은 감기나 코로나19와 같은 감염성 질환입니다. 신체에서는 체내에 침입한 바이러스를 내보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가래를 배출시킬게 됩니다. 또한 바이러스가 호흡기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면 이에 대한 면역반응으로서 가래의 양과 농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폐와 기관지에 염증이 있다면, 이런 염증 물질을 배출시키기 위해 가래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때 염증에 대한 면역반응으로 백혈구 수치가 증가하면 노란 가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고름과 가래가 섞여 나온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곤란, 두통 및 발열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평소 음식이나 꽃가루 등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잦은 가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호흡기에 들어온 알레르겐(알레르기 유발 물질)은 폐와 기관지에 염증반응을 일으켜 평소보다 많은 양의 가래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코 안쪽 부비동이라는 공간에 염증이 생길 경우에도 누런 콧물과 함께 끈적이는 가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발생하는 가래는 기침샘을 자극하기 때문에 잦은 재채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위 식도 역류증후두염도 잦은 가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위로부터 역류한 위산물질이 식도를 자극해 염증이 발생시키기 때문인데요, 이 경우 식도나 후드 점막과 염증물질이 섞여 끈적한 하얗고 끈적한 가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속 쓰림이 동반될 수 있으니 참고해 봅시다.

 

흡연도 가래의 주요한 원인입니다. 흡연 시 발생하는 유해한 화학물질은 폐와 기관지에 자극을 주고 염증을 일으키는데, 신체는 이를 대응하기 위해 많은 양의 가래를 발생시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담배피면 목소리 변하는 이유 3가지, 끊으면 회복될까?

흡연량이 많다면 가래나 기침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목소리가 좀 더 거칠어지고 굵어지는 것 같아 걱정이실 텐데요, 실제로 흡연자는 성대와 호흡기관에 변형이 생기면서 목소리에

healthy-hae.tistory.com

 

 

 

3. 가래 삼켜도 되나?

 

  • 건강하다면 삼켜도 좋음
  • 비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가래는 뱉는 게 좋음

 

건강한 신체는 매일 100ml의 가래를 생성시키는데, 대부분 물과 음식 섭취 시 자연스럽게 삼키게 됩니다.

 

하지만 건강이 좋지 않아 가래량이 많이 지고 가래 색이 탁해지게 되면 목에 이물감 및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때 가래가 기침샘을 자극해 기침과 함께 가래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렇게 나오는 가래는 되도록 뱉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발생하는 가래에는 여러 가지 세균과 바이러스, 먼지와 같은 이물질 들어있을 수 있고, 염증반응으로 사멸한 백혈구 및 세포 찌꺼기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체내에 쌓이면 호흡기 염증을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비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가래는 되도록 삼키지 말고 뱉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가래 색깔로 보는 건강 (노란색, 초록색, 갈색, 붉은색 등)

평소 가래가 많이 발생한다면 내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내가 뱉는 게 노란 가래 인지, 하얀 가래인지, 갈색 가래인지에 따라서 내 몸에 어떤 이상이 있는지 예상해 볼 수

wellonic.blogspot.com

 

 

4. 가래 없애는 방법

 

   

1. 수분 섭취 및 습도 관리

물을-자주-마셔주세요.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실천해 볼 수 있는 것이 수분섭취입니다.

 

목에 낀 가래를 뱉으려고 기침을 하거나, 반대로 삼켜보려 해도 넘어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가래가 매우 끈 쩍 끈적한 상태이기 때문인데요, 이럴 땐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가래를 묽게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공기 중의 습도를 높여 호흡기의 촉촉함을 유지해 주는 것도 가래의 점성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식염수 코세척

지금 겪는 가래 증상이 코에 발생한 염증 물질이 넘어가 발생하고 있다면, 코세척을 통해 가래를 줄여볼 수 있습니다. 

코를-식염수로-세척해-주면-가래제거에-도움을-받을-수-있습니다.

 

준비물: 체온정도의 식염수
(1L 기준 약국에서 2천 원 내외 구입 가능)

 

  1. 고개를 45도로 숙인 뒤 살짝 옆으로 돌려줍니다. 
  2. '아' 소리를 내며 생리식염수를 코 안으로 주입시켜 주세요. (소리를 내지 않으면 식염수가 기도를 타고 넘어갈 수 있으므로 되도록  '아'소리를 내며 주입시켜 주세요)
  3. 생리식염수를 주입하는 압력이 너무 세지 않게 주의합니다.
  4. 매일 아침 혹은 저녁에 시행해 줍니다.

 

 

3. 코가래 넘기기

코가래가 목으로 잘 안 넘어갈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손으로-코를-막아-코가래를-넘겨주세요.

  1. 한쪽 손으로 코를 막습니다.
  2. 반대 손으로 코 옆쪽 볼을 귀 쪽으로 잡아당겨 콧구멍 안쪽 공간을 넓혀줍니다.
  3. 숨을 훅 마셔 들어 코가래를 삼켜줍니다.

 

이렇게 해 주면 단순히 한쪽손을 막고 삼키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코가래를 넘길 수 있습니다.

 

 

4. 도라지차 섭취하기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도라지 차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라지차는-시중에서-다양한-제품으로-나와있습니다.

  • 배, 꿀과 같이 섭취하면 더 좋음

 

흔히 가래 하면 도라지가 좋다는 말씀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는 도라지의 씁쓸한 맛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 때문입니다. 사포닌은 기관지점막 분비를 촉진시키며 이것이 가래와 섞여 가래를 묽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도라지를 섭취하면 몇 시간 동안은 가래가 더 늘어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지만, 몇 시간이 지나면 가래가 묽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넘어감을 알 수 있습니다.

 

도라지만을 먹기에 부담스럽다면 도라지와 함께 꿀이나 배를 섞어 먹어도 좋습니다.

배와 꿀에는 염증을 개선시켜 주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꿀에는 플라보노이드라는 강력한 살균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호흡기에 발생한 염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거담제 

가래 없애는 약을 거담제라고 합니다.

가래-없애는-거담제는-약국에서-구입할-수-있습니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알약 거담제로는 소부날, 후루케어, 기가렉스, 시노코푸, 뮤코펙트, 래피콜코프 등이 있으며 소부날은 30정에 약 5천 원 내외, 뮤코펙트 20정은 4천 원 내외, 래피콜 10정에 3천 원 내외 라고 합니다. 

 

이 외에 한약재 성분의 과립형 거담제로는 소청룡탕, 맥담, 청폐탕 등이 있다고 합니다. 

 

보통 알약과 한약재로 된 과립형 약을 같이 복용하면 효과가 더 좋다고 하는데요, 구입 전 전문 약사와 증상을 의논하여 적절한 약처방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6. 베개 높여 자기

잘 때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것도 가래 없애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잘-때-조금-높은-베게를-사용하면-가래-제거에-도움을-받을-수-있습니다.

평소보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게 되면 자는 동안 기관지게 쌓여있는 가래가 중력에 의해 잘 내려갈 수 있습니다. 특히 위식도 역류증으로 가래증상이 심할 경우 이 방법은 매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한 가래를 좀 더 잘 내려가게 하기 위해서는 수면시간 외에는 앉거나 서있는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해 봅시다.

 

 

7. 금연과 금주

담배는-가래를-더-많이-발생시킬-수-있습니다.

술과 담배는 호흡기를 자극하여 가래량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또한 이미 호흡기 내에 염증성 질환이 있다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서 금연과 금주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래 없애주는 취나물 효능

 

취나물 효능과 섭취 주의 사항

특유의 풍미가 매력인 취나물은 '산나물의 왕'으로 불리고 있죠. 우리나라에는 20여종이 식용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샐러드나 전, 국, 즙 등 다양한 형태로 즐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런 취나물

healthy-hae.tistory.com

 

 

5. 마치며

가래가 심할경우, 생활의 불편함은 물론 정신적인 스트레스 및 우울증을 동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앞서 소개해 드린 가래 없애는 방법을 참고하여 실천해 보시돼, 그럼에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래 생기는 이유로 다른 신체 질환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증상이 심해지기 전 적절한 치료를 받으실 수 있길 바랍니다. 참고로 과도한 가래가 있을 경우 내과 혹은 호흡기 내과를 통해 진료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