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뚫고 샤워와 술 담배 언제부터 가능할까? 관리 방법 알아보자

귀를 뚫은 후에는 적절한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염증이나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뚫은 직후에는 상처부위에 물이닿는걸 주의하면서 한동안 금주와 금연을 실천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피어싱이나 귀뚫고 샤워와 술, 담배가 언제부터 가능한지 살펴보고, 덧나지 않게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샤워, 샴푸 언제할까

2. 술은 언제부터?

3. 담배는 엄제부터?

4. 마치며

 

 

1. 샤워, 샴푸 언제할까

귀뚫고-샤워-언제부터-해야하나

최소 2일 이상
귀에 물닿지 않게
샤워, 머리감기 주의하기!


귀뚫고 보통 2~3일은 귀에 물이 닿지 않게 하라는 병원의 주의를 받게 됩니다.

 

그런데 이말을 지키자니 머리도 제대로 못감고 샤워도 못해 매우 찝찝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귀를 뚫은 후에는 물이 닿으면 안 되는 것일까요?

 


1. 씻지 말라고 하는 이유

깨끗한 물이면 닿아도 되요!

 

사실 깨끗한 물이라면 상처 부위에 약간 닿는 정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귀뚫은 곳에 묻은 작은 먼지를 씻어내는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넘어지거나 오염된 물질이 묻은 상처는 흐르는 수돗물로 소독하는 것이 좋다고 권장하고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귀를 뚫고서 샤워나 머리 감기를 자제시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물에 섞인 세제의 자극

샤워나 머리 감을 때 사용하는 물에는 샴푸, 비누, 린스 등의 세제가 섞여 있습니다. 이러한 세제가 아직 아물지 않은 귀뚫은 부위에 닿으면 상처부위가 자극을 받거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물 속 세균의 감염

물이 깨끗해 보이더라도 물이 흐르는 배관에는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이 세균이 물과 함께 귀뚫은 부위에 들어가면 염증이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죠.  특히 세숫대야에 물을 받아놓고 머리를 감는다면 세균 노출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귀뚫은 부위의 습도 증가

물이 묻은 상태에서 귀뚫은 부위를 제대로 말리지 않으면 습도가 높아지면서 각종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또한 샤워 후에는 수건으로 몸을 닦을 때는 수건에 묻어있던 균이 귀뚫은 곳에 닿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만약 물이 닿았다면?

씻다가 실수로 귀뚫은 곳에 물이 들어갔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1. 흐르는 수돗물이나 생리식염수로 귀를 헹구어줍니다.
  2. 물기를 닦지 않고 귀를 흔들어서 물기를 떨어뜨립니다.
  3. 피어싱이나 귀뚫은 부위를 살짝 잡아당기면서 드라이기의 찬바람으로 귀를 말려줍니다

 

* 주의사항: 수건이나 휴지, 면봉 등으로 귀를 닦지 마세요. 이러한 물건에는 세균이 있을 수 있고, 상처 부위에 닿으면 염증이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귀뚫고 부음과 염증, 고름의 원인 2가지와 치료, 몽우리와 혹까지 생겼다면?

귀걸이를 통해 내 매력을 좀더 업그레이드 시켜보는 것은 좋지만 간혹 귀를 뚫는 과정이나 착용 후에는 붓거나 고름이 차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을 가볍게 여기다 수술로까

healthy-hae.tistory.com

 

 

2. 술은 언제부터? 

귀뚫고-술-언제부터-마실수-있나

술은 회복을 더디게 하고
염증을 유발 할 수 있어요!

 

귀를 뚫거나 피어싱을 하면 술을 한동안 자제해야 한다는 말을 듣게됩니다. 이 때는 최소 1~2주간 삼가하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1. 술은 혈관을 확장시킵니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풍선처럼 팽창하게 됩니다.

풍선은 부풀수록 쉽게 터지는 것처럼 혈관도 팽창할수록 쉽게 파열될 수 있습니다. 귀를 뚫거나 피어싱을 한 후에는 상처 부위가 지혈되면서 상처가 아물어야 하는데, 술은 이 과정을 방해하고 회복 속도를 늦춥니다.

 

2. 염증이 생길 수 있어요.

술은 체내에서 분해되면서 1급 발암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생성합니다.

이 물질은 염증 반응을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은 상처가 잘 아물지 못하게 하고 감염의 위험을 높입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소주 한 잔과 한 병 칼로리, 맥주와 소맥은 얼마나 될까?

한국인의 소주와 맥주사랑은 대단한데요, 간혹 저도 자기 전 먹는 맥주 한 캔이 그렇게 행복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먹으면서도 그 칼로리나 유해성에 대해 걱정될 때가 있는데요, 그래서 오

healthy-hae.tistory.com

 

 

3. 담배는 언제부터?

최소 1~2주간 자제하기!

 

담배는 우리 몸의 말초 부위에 공급되는 혈액순환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혈전(피떡) 생성을 유발합니다.

 

그런데 상처가 치유되기 위해서는 상처 부위에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면서 회복에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야 합니다. 그래서 큰 수술이나 사고를 당했을 때는 장기간 금연을 권장하게 되는거죠.

 

귀를 뚫은 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귀는 신체의 말단 부위이기 때문에 담배의 영향을 더 받기때문에 회복과정 중 담배를 피우면 상처가 잘 아물지 않게 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담배피면 목소리 변하는 이유 3가지, 끊으면 회복될까?

흡연량이 많다면 가래나 기침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목소리가 좀 더 거칠어지고 굵어지는 것 같아 걱정이실 텐데요, 실제로 흡연자는 성대와 호흡기관에 변형이 생기면서 목소리에

healthy-hae.tistory.com

 

 

4.마치며

피어싱이나 귀뚫은 후에는 상처가 완전히 치유되기 전까지 물이나 세제, 세균 등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술이나 담배는 혈관을 확장시키거나 혈액 순환을 저해하면서 상처의 회복을 방해하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귀를 뚫은 후에는 최소 1~2주간은 이러한 것들을 주의하며 염증이 생기지 않게 관리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