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상 혈압 범위와 한쪽 혈압만 높다면

우리나라는 고혈압 환자가 많은 나라에 속하는데요, 성인 기준 무려  30 퍼세트가 고혈압의 증세를 가지고 있다고 하죠.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정상 혈압의 범위와 고혈압의 범위를 잘 몰라서 내가 어떤 상태인지 명확히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도 많죠. 그래서 오늘은 정상 혈압 범위와 고혈압 범위, 더불어 한쪽 혈압만 높다면 어떤 상태인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정상혈압
혈압의 정상 범위와 함께 고혈압 기준을 알아봅시다.

 

목차

1. 정상 혈압 범위

2. 고혈압 기준

3. 한쪽 혈압만 높다면

4. 고혈압

 

 

1. 정상 혈압 범위

정상혈압범위
정상혈압-기준

1. 혈압 읽는 방법

 

혈압은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을 측정하여 판단하며 수축기 혈압과 이완기 혈압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수축기 혈압: 심장 수축으로 심장 내 혈액이 밀고 나가면서 혈관에 가장 작용하는 가장 강한 압력
  • 이완기 혈압: 심장 이완으로 혈관에 있던 혈액이 심장으로 들어오면서  혈관에 작용하는 가장 낮은 압력

 

2. 정상혈압 범위

정상혈압 범위는 수축기혈압 120 mmHg 미만, 이완기 혈압 80 mmHg 미만입니다.

 

2. 고혈압 기준

고혈압-기준
고혈압-범위
고혈압-전단계

1. 고혈압 기준과 저혈압 기준

고혈압과 저혈압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 외에도 혈압은 경도 고혈압, 중등도 고혈압 등으로 나뉩니다.

  • 저혈압: 수축기 혈압 100mmHg 이하, 이완기 혈압 60mmHg 이하
  • 고혈압: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
  • 수축기혈압과 이완기 혈압 둘 중 하나만 높아도 고혈압에 속함

*일부 합병증(당뇨, 심뇌혈관 질환)을 내재하고 있는 사람의 고혈압 범위는 수축기 혈압 130mmHg 이상, 이완기 혈압 80mmHg 이상으로 단순 고혈압 환자와 차이가 있습니다.

 

저혈압은 저혈압으로 인해 특이 증상이 있을 경우 질병의 관점으로 다뤄야 하지만, 특별한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개인적인 특성으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세부 기준

정상혈압 범위에 따른 고혈압 세부 기준은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혈압 분류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정상혈압 <120 그리고 <80
주의혈압 120~129 그리고 <80
고혈압 전단계 130~139 또는 80~89
고혈압 1기 140~159 또는 90~99
고혈압 2기 ≥160 또는 ≥100

(혈압 기준: mmHg)

 

1. 주의 혈압

정상혈압 범위보다는 높지만 고혈압에는 미치지 않는 수준으로서 생활 및 식습관 개선으로 좋아질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전단계

고혈압 직전 단계의 혈압 수준으로서 생활요법을 통해 혈압 수준을 낮출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 약물치료를 병행하여 정상혈압 범위에 들 수 있습니다.

*생활요법: 식단 관리, 체중조절, 규칙적인 운동, 생활패턴 조절 등

고혈압 전단계 약물 치료해야 하나?

일반적으로 고혈압 전단계에서 약물치료를 권하지는 않으나 생활요법으로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한 예로 7만여 명의 고혈압 전단계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약물치료를 한 집단이 뇌졸중 위험도가 22%가량 낮아지는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증상의 정도에 따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약물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3. 고혈압

고혈압은 혈압 강도에 따라 1기와 2기로 나눕니다.

대한 고혈압 학회에서는 고혈압 1기와  고혈압 2기 모두 진료 지침으로 약물치료를 명시하고 있으며, 개인의 적극적인 생활요법을 통해 정상혈압 범위에 들 수 있도록 도력해야 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혈압 낮추는 법과 음식

성인병의 원인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고혈압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성인 3명 중1명은 고혈압에 속하고 있으며, 그중 제대로 치료를 받는 사

healthy-hae.tistory.com

 

 

3. 한쪽 혈압만 높다면

고립성-수축기-고혈압
노인성-고혈압
체중감량

한쪽은 정상 혈압 범위에 근접하지만,  수축기나 이완기 한쪽 혈압만 고혈압을 띨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각각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이라고 말합니다.

 

1.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 (노인 고혈압)

혈압 분류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 140 그리고 <90

(혈압 기준: mmHg)

 

  • 수축기 혈압만 높은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 이상/ 이완기 혈압 90 이하
  • 주로 60대 이상 연령에게서 나타남
  • 혈관노화가 주요 원인
  • 약물치료과 생활용법 병행해야 함

수축기 혈압만 높으면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이라고 하는데 이는 대체로 60대 이상에게 많이 보이는 노인성 고혈압에 속합니다. 주요 원인은 혈관노화로 인해 혈관벽의 굳어짐과 혈관 탄력성 저하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수축기 혈압만 높은 경우, 약물치료 시 이완기 혈압이 지나치게 낮아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생활요법을 통해 혈관이 딱딱해지는 것을 최소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축기 혈압 낮추는 방법 

규칙적인 유산소 활동과 저염식의 식단 구성은 혈관 경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단, 무리한 근력운동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혈관을 손상시키는 흡연과 음주를 자제해야 합니다.

 

만약, 비만이 고혈압 원인 중 하나라면 체중감량을 통해 개선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혈관 경화와 혈관 노화를 억제시키는 영양제를 함께 섭취하면, 정상 혈압 범위로의 회복을 도울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피크노제놀, 비타민B6, 비타민 B12, 엽산, 코큐텐, 호모시스테인, 펩타이드 성분의 영양제가 있습니다.


2.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 

혈압 분류 수축기 혈압   이완기 혈압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 <140 그리고 ≥90

(혈압 기준: mmHg)

 

  • 이완기 혈압만 높은 고혈압
  • 수축기 혈압 140 이하/ 이완기 혈압 90 이상
  • 주로 30~40대 연령층에게 보임
  • 수축기 고혈압도 발생활 확률 높음
  • 약물치료과 생활요법 병행해야 함

 

이완기 혈압만 높으면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이라고 하며 이런 고혈압 유형은 30~40대에게 많이 보입니다. 이 경우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노화로 인해 혈관이 딱딱해지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수축기 고혈압도 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은 비만, 식습관 불량, 운동 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이완기 혈압만 높은 경우에는 다른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생활요법을 시행하며, 압력의 정도에 따라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완기 혈압 낮추는 방법 

고립성 이완기 고혈압은 대게 과체중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제충에 맞춰 감량하는 것이 좋으며, 체중 5KG 감소 시 5~10mmHg까지 혈압을 낮출 수 있다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체중 감량과 상관없이 5~7mmHg의 혈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정상 혈압 범위에 들기 위해서는 혈압을 상승시키는 고염식 식품, 고탄수화물과 고지방 식품, 음주, 흡연을 자제해야 합니다. 이와는 별도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오메가3를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도와 이완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부작용 및 섭취량, 먹으면 안되는 사람은?

오메가 3는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영양성분으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좋다고 해서 영양제를 너무 과하게 복용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지어 오메가

healthy-hae.tistory.com

 

오메가 3 효능과 많은 음식 알아보기

오메가 3은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보거나 건강 기능 식품으로 복용 중인 성분이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에는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인식되기도 한데요, 도대체 이 오메가 3은 구체적으로 우리 몸 어

healthy-hae.tistory.com

 

 

4. 끝으로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과 고혈압을 가진 사람의 심장병 발생률은 무려 두 개까지 차이가 나지만, 조기에 파악하여 생활습관과 식습관만 관리해 주어도 얼마든지 좋아질 수 있는 병입니다. 본인의 혈압이 정상 혈압 범위에 드는지 꼭 확인해 보시길 바라며, 한쪽 혈압만 높을 때도 주의를 기울여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