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전자담배 목아픔 완화하는 방법 4가지, 원인은 무엇을까?

애 액상 전자담배는 일반 연초에 비해 유해성이 적다 하여 시작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막상 액상전자담배를 피웠더니 목에 기침과 통증이 나타나 이게 무슨일인가 싶으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담배에 들어있는 몇가지 성분이 원인일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전자담배 목아픔의 원인과 완화하는 방법 4가지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목이 아픈 이유

2. 목아픔 완화하려면?

3. 마치며

 

 

1. 목이 아픈 이유

담배로-목아픔

1. PG 함량이 높아서

 

PG는 호흡기를 건조하게 만들어
기침을 유발할 수 있어요

 

액상전자담배에는 니코틴뿐만 아니라 향료, 타격제, 쿨링제, PG, VG 등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이 중 PG는 프로필렌 글리콜이라고 하며, 무색무취의 맑은 액체입니다.

 

이는 담배연기의 목넘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며, 향의 깊이를 높여주는 효과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화장품이나 천식용품 등에도 사용되는 비교적 안전한 성분이지만, 수분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죠.

 

그래서 PG 함량이 높은 액상전자담배를 흡입하면 호흡기가 건조해져서 기침이나 목아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의 컨디션에 맞게 PG 함량이 낮은 액상전자담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PG 알레르기

편도가 붓는 듯 하고
피부에 간지러움도 나타날 때

 

매우 드물게 일부 사람들은 PG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부발진, 간지러움, 뾰루지, 기도의 이물감, 기관지 염증,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기침과 목아픔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한 번의 흡연으로도 나타날 수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멀쩡하다가 갑자기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전자담배 사용을 중지하고, 이후에도 PG가 들어있지 않은 액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증상이 심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기도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피부과나 내과에 내원하여 치료를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편도 부었을 때 빨리 낫는법 5가지, 부음이 자주 생기는 이유는?

평소 컨디션이 조금만 떨어 저도 편도가 부어오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이 경우 반복되는 인후통으로 괴로울 뿐만 아니라 음식을 먹고 삼키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을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편

healthy-hae.tistory.com

 

 


3. 과도한 니코틴 함량

연초나 궐련형 전담에서
액상으로 넘어오셨나요? 

 

일반담배나 궐련형 전담을 피우다가 액상전자담배로 바꾸신 분들은 니코틴 함량을 잘 조절해야합니다.

 

담배의 종류에 따라 니코틴 함량이 달라지는데, 일반담배와 액상전자담배의 경우 니코틴농도를 정확히 동일하게 맞추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일반담배를 피우시던 분이 액상전자담배로 넘어왔을 때 기존보다 더 많은 니코틴을 흡입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로 인해 목의 혈류가 감소하고 목점막이 건조해져서 칼칼하거나 기침, 목아픔, 가슴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아픔 증상이 나타났는데 물을 많이 마셔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니코틴 함량이 낮은 액상을 사용하여 증상이 개선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목아픔 완화하려면?

목아픔을 완화하는 방법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액상-전자담배

 

  1. PG 함량 낮은 액상 사용하기 
  2. 니코틴 함량 줄이기
  3. 물섭취 자주 하기
  4. 코일교체 신경쓰기

 

액상 전자담배를 사용한 후 목 통증이 나타날 때 가장 먼저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은 수분 섭취입니다. 베이핑 전후에 습관적으로 반컵 이상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가 많아도 통증이 계속된다면 니코틴이나 PG 함량을 확인하고 수치가 낮은 액상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가지 체크해야 할 것은 바로 코일 교체주기입니다. 코일은 액상을 증기로 변환해 주는 역할을 하는데 액상의 찌꺼기가 쌓이면서 오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2주에 한 번씩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교체를 소홀히 하면 담배에서 씁쓸한 맛이 나면서 호흡기를 자극하는 유해물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1급 발암물질인 포름 알데히드가 그 중 하나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침삼킬때 목아픔이 지속되는 원인 4가지와 개선방법, 목아플때 좋은 차는?

무언가 삼킬 때마다 목이 아픈 증상을 연하통이라고 합니다. 여기에는 감기와 같은 흔한 바이러스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간혹은 음주와 흡연과 같이 안 좋은 생활습관이 원인일 수 있습

healthy-hae.tistory.com

 

담배피면 목소리 변하는 이유 3가지, 끊으면 회복될까?

흡연량이 많다면 가래나 기침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목소리가 좀 더 거칠어지고 굵어지는 것 같아 걱정이실 텐데요, 실제로 흡연자는 성대와 호흡기관에 변형이 생기면서 목소리에

healthy-hae.tistory.com

 

액상 전자담배 부작용 4가지, 연초보다 나은점은?

다양한 담배 종류 중에서도 액상형 전자담배는 다양한 맛과 부드러운 타격감을 느낄 수 있어 그 사용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론 건강에 대한 유해성도 다른 담배에 비해 낮은 것으로 알려져

healthy-hae.tistory.com

 

 

3. 마치며

액상전자담배는 담배의 단점을 줄이고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이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목이 자주 아프고 기침이 난다면 앞서 소개해 드린 내용처럼 니코틴과 PG 성분을 적절해 보는 것이 좋으며, 물을 자주 마시고 코일을 교체에 신경써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액상전자담배는 담배를 대신하는 제품이지만, 건강에 무해한 것은 아닌만큼 이점 주의해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